크레인 인형뽑기-카카오 기출 (Lv1. Sw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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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인형뽑기 (카카오 기출 - Lv1. Swift)

🔍 문제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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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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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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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제한사항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입력예제 1

[[0,0,0,0,0],[0,0,1,0,3],[0,2,5,0,1],[4,2,4,4,2],[3,5,1,3,1]] //board 배열

[1,5,3,5,1,2,1,4] //moves 배열

🔹 출력 예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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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board 배열을 행렬로 봤을 때, 인형은 각 행의 같은 열중에서 가장 앞(그림상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이 선택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board배열의 각 행의 같은 열에 해당하는 index를 순차적으로 탐색하여 0이 아닌 경우를 찾아서 처리해주면 된다.

  1. board를 새로운 변수에 담아준다. 그래야 변경된 값을 저장할 수 있다.

    -> var copyBoard = board

  2. 인형을 집어서 옮겨 담을 바구니 변수를 만들어 준다.

    -> var basket: [Int] = []

  3. 사라진 인형을 세어줄 변수를 만들어 준다.

    -> var count = 0

  4. moves의 값(i)이 순서대로 들어오는 반복문을 만들어 준다.

    -> for i in moves

  5. 각 행(index)의 같은 열을 탐색하기 위해 행의 갯수(board의 갯수)만큼 실행되는 문을 만들어준다.

    -> for index in 0..<board.count

  6. 첫번째 행부터 i번째 인덱스가 0인지 확인한다.

    -> if copyBoard[index][i-1] != 0

  7. 0이 아닐경우( = 인형이 있을 경우), basket의 마지막 값과 비교한다.

    -> if basket.last == copyBoard[index][i-1]

  8. basket 마지막 값과 같은 경우, basket의 마지막 값을 지워주고 count를 +2 해준다.

    -> count += 2; basket.removeLast()

  9. basket 마지막 값과 같지 않은 경우, basket에 해당 값을 담아준다.

    -> basket.append(copyBoard[index][i-1])

  10. board에 있는 인형이 옮겨 졌으므로 해당 값을 0으로 표시해준다

-> copyBoard[index][i-1] = 0

func solution(_ board:[[Int]], _ moves:[Int]) -> Int {
var copyBoard = board // 1.board 를 새로운 변수에 담아준다.
var basket: [Int] = [] // 2.인형을 집어서 옮겨 담을 바구니 변수를 만들어 준다
var count = 0 // 3.사라진 인형을 세어줄 변수를 만들어 준다.

for i in moves { // 4.moves 의 값(i) 이 순서대로 들어오는 반복문
for index in 0..<board.count {
	// 5. 각 index 의 같은 열을 탐색하기 위해 행의 갯수 (board 의 갯수) 만큼 실행되는 문을 만들어 준다
	if copyBoard[index][i-1] != 0 {
		// 6. 첫번째 행부터 i 번째 인덱스가 0인지 확인한다
		if basket.last == copyBoard[index][i-1] {
			// 7. 0 이 아닐 경우 (= 인형이 있을 경우), basket 의 마지막 갑소가 비교한다.
			count += 2
			basket.removeLast()
			// 8. basket 마지막 값과 같은 경우, basket 의 마지막 값을 지워주고 count 를 +2 해준다.
		} else {
			basket.append(copyBoard[index][i-1])
			// 9. basket 마지막 값과 같지 않은 경우, basket 에 해당 값을 담아준다.
		}
		copyBoard[index][i-1] = 0
		break
		// 10. board 에 있는 인형이 옮겨 졌으므로 해당 값을 0으로 표시해주고 반복문 break
	}
}
}
return count
}

print(solution([[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 4


Reference

프로그래머스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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